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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메시지

부동액에 대하여

by 릴렉스라이프 2018.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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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틸렌글리콜(eg/etjylene glycol)***

 부동액의 주원료 로 가장많이 사용되고있는 점성의 액체인 에틸렌글리콜은 가격이싸고 단맛이있으므로 사람이 섭치하면
콩팥에 치명적인 영향을주는 독성 물질이다
 
***프로필렌글리콜(pg/propylene glycol)***

 프로필렌글리콜은 무색에 향이없고 단맛이있는 액체로 흡수성과 생분헤성이 좋고 인체에 대한 독성이 거의없어
식품첨가제로도 사용되고있으며 수명이길고 열전달이 빠른 장점이있지만 가격이 비싼 단점이있다.


pg부동액은 eg부동액과 같이 혼합률 60%에서 가장낮은 동결온도를가지 지만 60%이상 혼합하여도 동결온도의 변화는없고

pg부도액 자체의 높은 점도때문에 냉각수 점도가 높아져 흐름상이 나빠지므로 주의해야한다

  pg계열부동액은 eg계열부동액과 구별하기 위하여 ks규격에 3종(ksm2142 3종/sk의 슈퍼a 그린부동액/제품표기)
 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청색으로 착색되있다

 

메틸알콜

글리콜이 개발되 전에는 메틸알콜 원액을 자동차용 부동액으로 사용했는데 증발과 냄새등 사용하는 어려운점이 많아 현재는
 거의 사용하진 안지만 아주 추운지역(극지방등)에서는 아직도 사용되고있다
 
주첨가제(방청/산도조절데) 에의한불류

부동액의 동결방지 기능은 글리콜 사용으로 쉽게 목적을 이룰수있고 또 글리콜의 기본적인 성능을 쉽게 변하지않기 때문에
최근의 부동액 성능은 냉각시스템의 청정과 부식방지를 위하여 사용하는 방청/방식/산도조절용 첨가제가 중요한데 이런 주요 첨가제는 무기계첨가제와유기계첨가제로  나누며 무기계 첨가제에는 인산염과규산염계 가있다.
 
인산염(pholphates)계 부동액=무색이며 3년6만km사용권장 주로쌍용차에 전용으로사용

   인산염을 사용하는 부동액은 낮은 혼합율에서도 좋은성능을보이며 내열성이좋아 수명이길고 거품방지 등
부동액 첨가제로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있지만 경수를 희석용 물로 사용하면 미네랄성분(마그네숨 칼슘) 에의해 침전물이
생기는 단점이있다.

  물속에 미네랄 함유량이낮은 우리나라 일본에서는 인산염계 첨가제를주로사용하며  녹색(청녹색 황녹색)을 색상을가진다
 
규산염(silicate)계 부동액=일반적으로 녹색이며 2년4만km사용 현대 기아 차량에사용

  규산염계 첨가제는 경수에서도 침전물과 녹이발생하지않는 것이 최대의장점이다 물속에 미네랄성분이 많은 유럽에서
  주로사용하는데 냉각시스템에 알미늄합금 부품(라디에이터 워터펌프) 에도 좋은 성능을 보이고 고온에서도 우수한
내산화성이 있지만 내구성이 약하고 냉각수온도가 급격하게 변하면 주성분 인 실리게이트가 결정화(겔화)되어 라디에
이터 코어 막힘을 발생시키며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규산염계 부동액은 혼합을 50~55%에서 부식방지성능이 가장 우수하고 동결 온도는 혼합률70%일때 가장낮다


유기산염(organicacid)계 부동액=적색 색깔을띠며 5년 10km 사용권장 2009년 이후차량 대부분적용됨

  무기계화학약품을 쓰지않고 유기물질을 조합하여 부식을 방지하는 부동액으로 첨가제 소모가 작으므로 내구성이
좋아 교환주기가 긴 long(기본5년10만km) 친환경 부동액이지만 가격이  고가인 단점이있어 일부 고급차에 제한적으로사용되고있다

 
엔진작동온도가 높아지면 노킹이 발생하면서 엔진출력이 떨어지고 소음이 증가 하면서 연비가 떨어지는등 많은
부작용이 발생하게된다.

 냉각수의산화,부동액의 동결방지 기능을가진 글리콜은 자체의 고유작용은 거의 변하지않지만 보조기능을 하는 각종 첨가제는 자기의 고유기능을 다하면 소모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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